(뒤꿈치 통증) 족저 근막염 원인, 증상, 치료방법
족저 근막염이란 발 아랫면에 있는 족저근막이 염증을 일으켜 발뒤꿈치 통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.
족저근막염의 원인, 증상,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족저 근막염 원인
발바닥에 무리가 오는 경우 또는 퇴행성 변화의 일환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평소보다 달리기, 걷기, 등산 등과 같은 과도한 운동을 한 경우 발에 부하를 가해져서 족저근막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.
- 발 아치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지나치게 긴장되면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급격한 체중 증가 또는 비만인 경우
- 오래 서있는 경우
- 평발이나 발의 아치가 높은 경우
- 아킬레스 건이 짧거나 탄성이 떨어지는 경우
족저 근막염 증상
- 발뒤꿈치의 통증 : 주로 발꿈치 부분에서 발생하며, 종종 발꿈치 아래 뼈인 건디골에 연결되는 지점에서 통증이 발생됩니다.
- 발아래 통증 : 아침에 일어났을 때, 오랫동안 서있었을 때, 오래 앉아 있다가 처음 발을 디딜 때 발아랫면에 발생하는 통증이 주요 증상입니다.
- 오래 서있거나 걷을 때 증상: 주로 활동후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장기간 동안 서있는 경우 발생하고 특징적인 불편함이 있습니다.
족저 근막염 치료방법
회복이 느리므로 인내가 필요하고 증세가 없어진 후에도 활동을 많이 하면 재발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.
증세가 오래 될수록 치료가 오래 걸리고 잘 낫지 않아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.
대개 비수술적 치료가 약 70~80%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<추천하는 비수술적 치료>
평소에 운동이 필요한 경우 걷기, 달리기 운동보다는 체중이 안 실리는 자전거 타기나 수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저녁에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한 후에 스트레칭 운동을 실시하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.
- 휴식과 얼음치료도 도움이 됩니다.
- 오래 서있거나 걷는 줄이면서 활동을 조절합니다
- 편한 신발 신기, 실내에서 푹신한 신발을 신거나 특수 깔창을 사용합니다.
- 약물 치료(항염증제 등)
- 물리 치료나 보조기 사용
비수술적 치료를 6개월 이상 호전이 없을 경우 족저근막절제술 등 수술적 방법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.
족저근막염은 조기 치료를 받지 않으면 만성화가 될 수 있습니다.
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의료전문가와 상담하여 꾸준하게 치료로 관리해 나가시기 바랍니다.
댓글